머리말
금융IQ가 필요한 이유
부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건
금, 주식, 부동산, 근면, 돈 그 자체가 아니라
금, 주식, 근면, 돈에 대한 '정보와 지식' 이다.
돈이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었는가? 정답은 '아니오'이다. 돈을 갖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 누구나 매일 돈을 위해,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일터로 나가지만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다. 아이러니하게도 대부문의 사람들이 돈을 벌면 벌수록 더 큰 부채 속에 허덕인다.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을 생각해 보자. 당첨과 함께 순식간에 부자가 되었다가 곧 다시 가난해지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담보로 제공했던 부동산을 압류당하는 경우도 많다. 부동산이 그것을 소유한 사람을 부자로 만들어 주고 금융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 되기는커녕, 주인을 집에서 내몰고 가난의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주변을 돌아보면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꽤 많아. 이 책을 읽는 여러분도 그중 한 명일지 모른다. 심지어 세계에서 유일하게 진짜 화폐라 여겨지는 금에 투자하더라도 손실을 볼 수 있다.
내가 어른이 된 후 처음으로 투자한 대상은 금이었다.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투자를 했다. 스물다섯 살이 되던 1972년, 금 1온스가 70달러에 거래될 무렵 나는 금화를 사 모으기 시작했다. 1980년에는 금 1온스 가격이 800달러에 근접했다. 이후에도 금값의 고공비행은 계속되었다. 탐욕이 생기면 경계심이 사라진다. 당시 곧 금값이 1온스당 2500달러로 치솟을 거라는 소문이 돌았다. 탐욕에 사로잡힌 투자자들은 황급히 금을 사들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나는 금화를 팔아 당장의 이윤을 취하는 대신 금값이 더욱 높아질 거라는 기대에 부풀어 금화를 움켜쥐고 있었다. 1년쯤 ㅎ른 뒤, 금값이 1온스당 500달러 이하로 떨어졌을 때 나는 마지막 금화 한 닢까지 모조리 팔아 치웠다. 1980년 이후 금값은 하락세를 면치 못했고, 1999년에는 결국 1온스당 250달러로 폭락하고 말았다.
비록 금 투자로 많은 돈을 벌진 못했지만 돈에 대해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귀중한 정보를 얼을 수 있었다. 진짜 화폐인 금에 투자를 해도 돈을 잃을 수 있다는 사실과 진정한 가치를 지닌 대상은 흔히들 자산이라고 하는 금 자체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누군가를 부자나 가난뱅이로 만드는 요소는 자산이 아니라 정보다.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건 부동산, 주식, 뮤추얼 펄드, 사업체, 돈이 아니라 지식, 지혜, 노하우(금융 정보)인 것이다.
골프 레슨이냐, 골프채냐
골프를 몹시 좋아하는 친구가 있다. 이 친구는 매년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골프채와 장비를 구입하느라 수천 달러를 지출한다. 하지만 골프 레슨에는 단 한 푼도 투자하지 않는다. 언제나 훌륭한 최신 장비를 갖고 다니지만 이 친구의 골프 점수는 늘 같은 자리에 머무를 뿐이다. 만일 이 친구가 지난해에 마련한 장비를 계속 사용하고 그 돈을 골프 레슨에 투자한다면 훨씬 더 골프를 잘 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돈의 게임에서도 이처럼 황당한 현상이 나타난다.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자신이 힘들게 번 돈을 주식, 부동산 등의 자산에 투자를 하지만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거의 아무런 투자도 하지 않는다. 그래서 투자 실적도 언제나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돈을 벌기 위한 비법을 알려 주는 책이 아니다.
이 책은 단기간 내에 돈을 벌 수 있는 비법을 알려 주는 책도 아니고 돈을 벌기 위한 마법의 공식을 설명하는 책도 아니다. 이 책은 금융 지능, 즉 금융 IQ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또한 독자들이 좀 더 현명해져서 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책이다. 이 책에는 경제, 주식 시장. 부동산 시장의 상황이 어떻게 변하든 부자가 되기 위해서라면 꼭 갖추어야 할 다섯 가지 금융 지능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돈의 새로운 규칙
이 책은 1971년에 바뀐 화폐의 새로운 규칙에 관한 책이다. 규칙이 바뀌었기 때문에 과거의 규칙은 이제 진부해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까닭은 바로 돈과 관련된 구태의연한 규칙, 즉 열심히 일하고 저축하고 부채를 줄이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주식, 채권, 뮤추얼 펀드 등에 분산 투자하라는 규칙을 계속해서 고집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돈의 새로운 규칙에 관한 책이며 새로운 규칙을 따르기 위해서는 금융 지능, 즉 금융 IQ를 높여야 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옛날의 규칙을 따르는 편이 나올지 혹은 새로운 규칙을 따르는 것이 나을지 결정하는 일이 한결 쉬워질 것이다.
내 안에 숨은 금융 천재를 찾아라
이 책의 9장에서는 두뇌의 세 부분을 모두 활용해 내 안에 숨은 금융 천재를 끄집어내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알다시피 두뇌의 세 부분이란 좌뇌, 우뇌, 그리고 잠재의식을 뜻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까닭은 바로 이 세 부분 중 잠재의식을 지배하는 뇌가 가장 강력한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동산에 관한 공부를 통해 좌뇌와 우뇌가 정확하게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그런데 막강한 힘을 지닌 잠재의식 속에서 "너무 위험한데. 돈을 잃으면 어떻게 하지? 실수를 하면 어쩌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결국 그 생각의 지배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결국 두려움 때문에 잠재의식이 좌뇌와 우뇌의 지시를 거스르게 된다. 다시 말해 숨어 있는 금융 천재를 찾아내고 싶다면 뇌의 세 부분이 서로 대립하지 않고 조화롭게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 책은 그 방법을 알려 줄 것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 진짜 필요한 것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려면 돈이 있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금에 투자를 해서 돈을 잃을 수도 있다면, 다른 어떤 것에 투자해도 돈을 잃을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결국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건 금, 주식, 부동산, 근면, 돈 그 자체가 아니라 금, 주식, 부동산, 근면, 돈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다. 즉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금융 지식, 금융IQ가 필요한 것이다.
부디 이 책을 끝까지 정독하여 돈에 대해 한층 현명해지고 부자가 되는 방법을 발견하길 바란다.
'도서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피책 - 당신이 쓰는 모든 글이 카피다 (정철) (0) | 2022.12.29 |
---|---|
파이프라인 우화(버크 헤지스) (0) | 2022.12.28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금융의 조건 금융 IQ - 저자의 말 (0) | 2022.12.26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금융의 조건 금융 IQ - 도널드 트럼프의 추천사 (0) | 2022.12.25 |
부자 아빠 기요사키가 말하는 부자들의 음모(로버트 기요사키)-나는 왜 이 책을 썼는가 (0) | 2022.1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