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마케팅 이렇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책머리에
세계적인 규모로 자선 활동을 펼치고 있는 단체의 하나인 "월드비전"은 세계 90개 국가와 지역에서 활동하며, 가뭄과 수해 등의 자연재해와 전쟁을 고통받고 있는 2,800만 명의 사람들에게 먹을 것과 살 곳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 그들은 오랜 경험으로부터 흥미로운 사실을 알아냈다. 그것은 재해와 전쟁으로 음식과 살 곳을 잃은 사람들에게는 가장 먼저 먹을 것과 살 장소를 제공해야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장기적인 구호로 불충분하다는 것이다.
살 장소와 음식을 주는 것으로 부족하다면 과연 무엇이 더 필요할까? 종교가 필요할까? 아니면 사랑일까? 월드 비전의 오랜 경험과 체험에서 볼 때, 그들에게 음식과 살 곳을 주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꿈"을 주는 것이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성공적인 구호는 사람들에게 꿈을 주는 것이다.
매일 기아로 수백 명이 죽어가는 아프리카와 빈곤으로 고통받는 동남아시아 국가들, 전쟁으로 조국을 잃은 옛 유고슬라비아 등에서는 먹을 것과 살 곳 이외에 "왜 꿈이 필요할까" 의아해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사람들이 꿈을 갖지 못한다면, 살아갈 희망이 생기지 않고, 아무리 음식과 살 곳을 주어도 미래를 향해 살아갈 에너지가 생겨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월드 비전은 수십 년간의 긴 경험과 체험을 통해, 재해와 전쟁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음식과 살 곳을 주는 것 외에 "꿈"을 주어야만 장기적인 구호에서 성공함을 알았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언뜻 보면 다음과 같은 착각을 하게 된다. 우선 첫 번째로, 제품을 유통시키는 비지니스, 즉 가장 먼저 스스로 제품을 써 보고, 그 제품의 장점을 알고, 그 체험단을 가족과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고, 제품의 실물을 보여 준 뒤, 마음에 들면 사게 하는 것이라고, 즉 제품을 파는 것이다.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두 번째로 제품을 구입해 줄 멤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즉 그룹 멤버에게 상품 선전과 스폰서 방식을 가르치고, 자신과 똑같이 제품을 사고, 판매하고, 스폰서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은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제품을 써 보고, 판매하고, 사 줄 멤버를 찾는 비즈니스이다"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것 같다. 왜냐하면, 보너스를 타려면 제품을 유통시켜서 포인트로 모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밖에 네트워크 마케팅이랑 무엇일까?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얼마 뒤에 시작된 네트워크 마케팅은 50년대에 들어서자 샤클리와 암웨이 등이 탄생했고, 그 뒤로 몇천 개의 기업이 참가,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 의해 시도되어 왔다. 그리고 40년이 지난 흥미로운 사실을 알아냈다.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판매는 중요하며 꼭 해야 하는 것이지만, 사업에서 그 이상으로 성공하려면 꼭 해야만 하는 중요한 조건과 그 조건을 둿받침 해 줄 비즈니스 원칙이 있다는 것이다.
언뜻 당연한 것처럼 생각되지만, 뒷말 그것이 진실의 일부에 지나지 않았음을 알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네트워크 마케팅에서의 성공은 남녀노소, 학력, 직함, 경력, 국적, 의모, 자금 등 그 사람의 배경만으로 절대 좌우되지 않는다.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그 어디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사업이 바로 네트워크 마케팅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기회를 평등하게 부여한다는 것이지 어느 누구나 쉽게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은 아니다. 즉 일류 대학에 입학 하고 싶으면 그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노하우를 가르쳐 줄 학원에 가야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지듯이, 네트워크 마케팅도 사업인 만큼, 성공하는 노하우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 방식이 잘못되면 몇 년을 열심히 일해도 성공하지 못하며, 설령 성공하더라도 상당히 우회하게 된다. 성공의 노하우를 모르면 당신 자신이 성공을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당신이 소개한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끌지 못하며,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없는 사람들을 배출하게 된다. 그 결과 이 세상에는 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장래 네트워크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 어려워질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나는 미국에서 배운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성공하는 "조건"과 "원칙"을 내 나름대로 해석해서 이해하기 쉽게 "그룹 리더가 되는 8가지 조건"과 "성공으로 이끄는 10가지 원칙"이라는 이름을 붙여 한국의 디스트리뷰터에게 소개하고자 이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한국에 소개된 지 15년밖에 되지 않지만. 지금까지 많은 기업이 참가했고, 많은 성공자를 배출해 왔다. 기업에 따라 취급하는 제품과 사업 계획은 다르지만, 근저에 흐르고 있는 비즈니스 컨셉은 현재 한국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모든 기업에 공통된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기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조사해 보면 알겠지만,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그룹 리더가 되는 8가지 조건"과 "성공으로 이끄는 10가지 원칙"을 갖추고 사업을 하고 있을 것이 분명하다.
정확하게 말하면, 운 좋게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이들 조건과 원칙을 충족시킨 사람들만이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성공한 것이다. 그러나 성공하는 조건과 원칙이 명백한 지금, 성공은 운과 우연이 아닌 자신의 노력으로 성취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부터 네트워크 마케팅을 시작하는 분들과, 그리고 이전에 했던 경험이 있지만 성공하지 못한 분들에게 한 번 더 사업에 도전해 볼 수 있도록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또 이 책은 네트워크 마케팅을 하고 있는 모든 기업에 초점을 맞춰서 쓴 것이므로, 한 기업에만 초점을 맞춰 자세한 사업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했다. 그러나 각각의 기업에 맞는 시스템 작업에 참고가 된다면 더 없는 기쁨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펴내는 데 있어서 많은 인내와 노력을 아끼지 않은 아내 이르마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고 싶다.
지은이 요시무라 유타카(Yutaka Yoshimu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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